COLLEGE of DESIGN 한양대학교 대학안내 엔터테인먼트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 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 주얼리패션디자인 Gallery

교수진

박규원 교수
송지성 교수
김응화 교수
송민정 교수
최인영 교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겸임교수

  • 박규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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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지성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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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송민정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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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인영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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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겸임교수

주요활동분야

경제, 문화,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부전공과목

세부전공과목

교육과정

교육과정
1학년 1학기
기초디자인 1
말과글
컴퓨터와 디자인 1
과학기술의 철학적이해
디자인조형과 표현
대학생활과 비전설계
1학년 2학기
기초디자인 2
컴퓨터와 디자인 2
창의적영어읽기
입체조형디자인
3D컴퓨터디자인 1
2학년 1학기
3D컴퓨터디자인 2
디자인미학역사와 이론
일러스트레이션과 캐릭터디자인 1
타이포그래피 1
패키지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1
영어커뮤니케이션 1
시각전달디자인 1
2학년 2학기
3D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 1
일러스트레이션과 캐릭터디자인 2
타이포그래피 2
웹디자인 1
패키지커뮤니케이션디자인 2
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 2
영어커뮤니케이션 2
시각전달디자인 2
3학년 1학기
웹디자인 2
3D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 2
브랜드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 1
패키지디자인매니지먼트
브랜드디자인 1
시각정보디자인 1
편집디자인 1
창의적방법을 통한 디자인교수법
아이디어캡스톤디자인 1
3학년 2학기
GUI 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브랜드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 2
산학협동디자인 1
브랜드디자인 2
편집디자인 2
시각정보디자인 2
디자인광고기획
아이디어캡스톤디자인 2
4학년 1학기
편집디자인연구 1
GUI 커뮤니케이션디자인 2
브랜드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 3
산학협동디자인 2
시각시스템디자인 1
브랜드디자인 3
4학년 2학기
편집디자인연구 2
포트폴리오프로젝트
시각시스템디자인 2
졸업연구
브랜드디자인 4

교육과정 상세보기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교육과정 상세보기

교과목 : 기초디자인1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각전달 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시각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 컴퓨터와디자인1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디자인이미지 완성 훈련을 위하여 본 연구과정에서는 첫 단계로, 컴퓨터의 기초 단계를 연구한다. 즉 디자인에 필요한 그래픽디자인 툴에 대해 배워보고 작업의 기초를 익힌다. 두 번째 단계로는 대상물을 선정하여 이미지 형성, 이미지 추출, 이미지표현을 하는 기초 디자인 작업을 통하여 이른바 모든 그래픽 작업을 컴퓨터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데 역점을 둔다.
교과목 : 디자인조형과표현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조형요소와원리에대한탐구를통해개성있는조형형태로개발함으로써 사물을바라보는다양한시야와독창적형태로의전개, 기본적 디자인 개발과정학습.
교과목 : 기초디자인2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각전달 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시각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 컴퓨터와디자인2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디자인이미지 완성 훈련을 위하여 본 연구과정에서는 첫 단계로, 컴퓨터의 기초 단계를 연구한다. 즉 디자인에 필요한 그래픽디자인 툴에 대해 배워보고 작업의 기초를 익힌다. 두 번째 단계로는 대상물을 선정하여 이미지 형성, 이미지 추출, 이미지표현을 하는 기초 디자인 작업을 통하여 이른바 모든 그래픽 작업을 컴퓨터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데 역점을 둔다.
교과목 : 입체조형디자인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조형 요소와 원리에 대한 탐구 및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을 통해 개성 있는 조형 형태로 개발함으로써 사물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야와 독창적 형태로의 전개, 개발 과정을 학습합니다.
교과목 : 3D컴퓨터디자인1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공간의이해 개념상의 공간을 바탕으로 3차원 이미지 정의
교과목 : 3D컴퓨터디자인2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공간의이해 개념상의 공간을 바탕으로 3차원 이미지 정의
교과목 : 디자인미학역사와이론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
디자인 미학 전반에 대한 역사와 이론을 이해하고, 미학에 대한 기초이론을 확립한다.
교과목 : 일러스트레이션과캐릭터디자인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재료와 방법, 또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효과 등을 연구하여 실습하며 실제 작품과 비교 검토하여 제작함으로써 객관성과 폭넓은 시각적 표현에 따른 창의력을 개발한다.또한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제작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캐릭터의 효과적 표현을 연구하며 질적으로 향상되어있는 고급화된 차별화 캐릭터를 개발한다.또한 캐릭터와 일러스트의 공통분모를 이해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아이템의 질적 향상을 위한 디자인작품제작능력을 배양시킨다.
교과목 : 타이포그래피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각디자인 구성요소로써 타이포그래피를 이해하며, 활자의 기본구조 및 특징을 파악하고 활자표현 감각을 익히고, 타이포그래피에 의한 시각적 호소력을 실험하고 인쇄매체 관련 실습을 해봄으로써 시각디자인의 모든 분야에 타이포그래피를 응용 가능케 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과목 : 패키지커뮤니케이션디자인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패키지디자인은 시대의 트랜드와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야 한다. 그러한 조건들의 실현을 위해서는 기본 적으로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명징하게 정리해야 하는데 결과적으로 모든 시각적 개념과 입체 조형성이 결합된 결과물로 표현 되어야 한다. 따라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흥미를 일깨워 주어야 하고 무한한 포장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지기구조 등의 원리를 통한 현장감 있는 연구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패키지커뮤니케이션 1에서는 그러한 조건들의 실현을 위하여 한 단계씩 실습을 통하여 교육시킨다.
교과목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에서는 디자인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이해하기 위한 디자인이론과 디자인방법론을 학습한다. 본 수업은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기본 시각 게슈탈트 및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다양한 디자인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디자이너의 감각적인 능력과 객관적인 능력을 학습한다.
교과목 : 시각전달디자인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근본적 이해와 그래픽 언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디자인 함으로써 디자인 시스템이 갖는 역할과 방법에 대한 고찰과 각 단계별 디자인 프로세스 표현력을 개발하고 디자인 해석력 향상을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사회, 경제, 문화적 정보를 나타내는 그래픽 심벌을 디자인함으로써 그 표현능력을 높힌다.
교과목 : 3D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1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3D Graphic Software 중 영화 VFX, 애니메이션, 게임 컨텐츠 제작에 탁월한 3DS-MAX의 기초를 익히고 이를 이용한 Digital Image, Digital Animation 제작 프로세스를 익혀 학생 개인이 기획한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된다.
교과목 : 일러스트레이션과캐릭터디자인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재료와 방법, 또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효과 등을 연구하여 실습하며 실제 작품과 비교 검토하여 제작함으로써 객관성과 폭넓은 시각적 표현에 따른 창의력을 개발한다.또한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제작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캐릭터의 효과적 표현을 연구하며 질적으로 향상되어있는 고급화된 차별화 캐릭터를 개발한다.또한 캐릭터와 일러스트의 공통분모를 이해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아이템의 질적 향상을 위한 디자인작품제작능력을 배양시킨다.
교과목 : 타이포그래피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타이포그래피를 다양한 시각디자인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타이포그래피의 기능을 이해하도록 하며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능력과 디자인 활용능력을 향상되도록 한다.
교과목 : 웹디자인1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기본적인 인터랙티브 디자인(Interactive Design) 이론을 바탕으로 먼저, 웹사이트 개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간단한 연습 과제를 통해 습득한다. 이를 이용하여 실제 웹사이트를 제작하게 되는데, 개발 과정은 컨셉개발, 컨텐츠맵(Contents Map)과 인포메이션맵(Information Map) 구상, 이미지와 언어 개발, 레이아웃 디자인을 통해 보다 기능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한다.
교과목 : 패키지커뮤니케이션디자인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대가 요구하는 패키지디자인은 경제성, 실용성, 심미성 등의 조건을 만족시켜야한다. 패키지디자인은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식인 동시에 기업과 소비자의 원활한 소통 수단이기도 하다. 현명한 소비자와 앞서가는 인간의 생활환경을 고려한 이미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패키지의 시각적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새로운 미래의 가치창출을 고려한 상품과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교과목 : 커뮤니케이션디자인스튜디오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에서는 디자인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이해하기 위한 디자인이론과 디자인방법론을 학습한다. 본 수업은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기본 시각 기호학과 디자인 이론을 다양한 디자인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디자이너의 감각적인 능력과 객관적인 능력을 학습한다.
교과목 : 시각전달디자인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고도로 다양화되어 가는 인간 생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시각디자인과 기능을 토대로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조형의 실제개념, 이론과 실기를 습득한다. 또한 문제해결능력으로서의 디자인을 이해하고, 타겟설정, 목표설정, 벤치마킹, 컨셉설정 등의 조사 분석 훈련을 통한 기업이 요구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여 산업과의 관계에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교과목 : 웹디자인2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기본적인 인터랙티브 디자인(Interactive Design) 이론을 바탕으로 먼저, 웹사이트 개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간단한 연습 과제를 통해 습득한다. 이를 이용하여 실제 웹사이트를 제작하게 되는데, 개발 과정은 컨셉개발, 컨텐츠맵(Contents Map)과 인포메이션맵(Information Map) 구상, 이미지와 언어 개발, 레이아웃 디자인을 통해 보다 기능적인 웹사이트를 제작한다.
교과목 : 3D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2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3D Graphic Software 중 영화 VFX, 애니메이션, 게임 컨텐츠 제작에 탁월한 3DS-MAX의 기초를 익히고 이를 이용한 Digital Image, Digital Animation 제작 프로세스를 익혀 학생 개인이 기획한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된다.
교과목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입체적조형감각과 평면적 시각디자인능력을 향상시키는 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2는 심층적 시장조사와 아이디어발상, 스케치, 디자인능력을 배양하게 된다.독자적 형태의 용기형태와 지기구조 디자인이 강화된 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2는 종합적이고 복합적디자인능력을 배양하는 이론, 기획력과 더불어 실습능력을 학습한다. 특히 아이디어스케치와 디자인기획과 표현의 프리젠테이션스킬을 강화시키는 수업이다.
교과목 : 패키지디자인매니지먼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패키지디자인의 기초과정에서 연구한 상품과 소비의 관계를 마케팅 방법론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디자인 전개를 해나간다. 특히, 제품 판매고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전략인 브랜드 전략을 다양하게 구사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디자인 마케팅의 다양한 기법을 사례연구를 통하여 연구하고 그것을 기획 및 실습을 통하여 수업에 중점적으로 적용시키는 것을 본 수업의 교육 목표로 한다.
교과목 : 브랜드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논리적인 감각(Logical Sensibility)'위주의 수업인 브랜드디자인에서는 전략과 디자인 개발의 관계, 현대 사회와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의 필요성, 브랜드디자인시스템을 학습하여 브랜드디자인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본 수업은 기본 브랜드 아이덴티티마크 디자인 및 기본 브랜드디자인 이론과 실습을 학습하여 로컬브랜드에 필요한 브랜드디자인을 연구한다.
교과목 : 시각정보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정보디자인은 사용자들이 목적에 따라 정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의미 있게 조직화하고 전달하는 과정을 다룬다. 본 강의는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데이터를 적절하게 배열하고 조직화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시각 정보 디자인에 따른 시각적 양식과 질서의 문제 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유능한 디자이너로 육성하기 위해 준비된 강의이다.
교과목 : 편집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레이아웃 구성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여백, 색채, 사진 및 일러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레이아웃의 기본을 이해하고 응용 가능토록 하여 디자인의 그리드 시스템과 레이아웃, 그리고 타이포그래피와 연계된 종합적 관점에서의 편집디자인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과목 : 창의적방법을통한디자인교수법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
창의개념에 대한 기본 이론과 교육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의 제 원리를 밝히고 창의개념을 접목한 창의성개발교수법 이론을 확립한다.
교과목 : 아이디어캡스톤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0 - 2.00
타겟을 위한 각 전공별로 디자인의 융합적 시스템을 사례별로 적용하고 이해하며, 히트상품을 위한 브랜드와 상품의 전략적 성공 사례연구를 통해 시스템디자인을 국내 기업의 상품 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해결 능력으로서의 브랜드와 상품 전략의 시각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시스템화하여 현실적으로 소비자의 특성과 상품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략적 제안을 하도록 한다.
교과목 : GUI커뮤니케이션디자인1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GUI 디자인 수업의 목적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UX UI를 통해 사용자 경험과 행태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과 행태는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UI 가 고객이 사용하는 터치포인트 뒤에 있는 구조(로직)이라고 한다면 UX는 고객과 터치포인트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의 행태 분석 및 경험을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UX UI 디자인 수업에서는 우선 학생들은 “경험”의 기본적인 요소에 관해 공부하고 경험의 기본적인 요소와 원리에 관해 이해한다. 학생들은 그들만의 고객/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경험을 디자인 하고, 이 새로운 경험을 실현시키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하도록 한다.
교과목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입체적조형감각과 평면적 시각디자인능력을 향상시키는 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 2는 심층적 시장조사와 아이디어발상, 스케치, 디자인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독자적 형태의 용기형태와 지기구조 디자인이 강화된 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2는 종합적이고 복합적디자인능력을 배양하는 이론, 기획력과 더불어 실습능력을 학습한다.
특히 아이디어스케치와 디자인기획과 표현의 프리젠테이션스킬을 강화시키는 수업이다.
교과목 : 산학협동디자인1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여러 가지 응용분야를 탐구케 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여 산업과의 관계에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본수업의 목표이다. 그리하여 나아가 창의적 포장기법을 개발시키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용기디자인, 지기구조 및 유통과정을 고려한 패키지디자인 제작 능력을 향상시키고 실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까지도 연구하여본다.
교과목 : 브랜드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논리적인 감각(Logical Sensibility)'위주의 수업인 브랜드디자인에서는 전략과 디자인 개발의 관계, 현대 사회와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의 필요성, 브랜드디자인시스템을 학습하여 브랜드디자인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브랜드디자인1에서 학습한 '브랜드디자인개발 및 전략' 방법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마크‘에 대한 교육을 바탕으로 클라이언트, 메시지, 수용자의 관계를 분석하고, 수용자들에게 필요한 차별성 있는 전략을 구축하고, '브랜드디자인 시스템'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본 수업은 국내 대기업을 이해하고 서브 브랜드을 개발하고 브랜드 터치포인트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다.
교과목 : 편집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레이아웃 실습을 통해 레이아웃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편집디자인 작업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작업해 봄으로써 편집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며 편집디자인의 개념을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고 편집디자인과 관련된 방법론을 연구함으로써 종합적인 출판물 제작의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교과목 : 시각정보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인간은 시각에 의존해 정보를 인식하고 사고하고 행동한다. 또한 언어나 수치로만 된 데이터와 정보를 마음속에서 그림이나 이미지와 같은 형태로 바꾸어 사고하는 성향이 있는데 이것을 ‘시각화’라 한다. 정보의 시각화란 사용자에게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데이터가 정보로서 의미가 생성되도록 형상화 하는 것을 뜻한다. 본 강의에서는 하나의 사건이나 책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훈련을 통하여 디자인 해석력을 키우고 그 표현능력을 높힌다.
교과목 : 디자인광고기획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목표 달성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다양한 광고 매체의 환경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광고의 요소인 전략, 수립, 기획, 카피 등을 바탕으로 광고와 관련된 학문적, 실무적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게 한다. 또한 효과적인 광고전략 수립을 위해 광고가 디자인 요소들과 어떻게 연계 되어야 하는지를 검토하고 다양한 광고사례를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고기획 능력을 향상 시킨다.
교과목 : 아이디어캡스톤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0 - 2.00
타겟을 위한 각 전공별로 디자인의 융합적 시스템을 사례별로 적용하고 이해하며, 히트상품을 위한 브랜드와 상품의 전략적 성공 사례연구를 통해 시스템디자인을 국내 기업의 상품 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해결 능력으로서의 브랜드와 상품 전략의 시각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시스템화하여 현실적으로 소비자의 특성과 상품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략적 제안을 하도록 한다.
교과목 : 편집디자인연구1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편집디자인의 개념을 확장, 그 가능성을 모색하고 레이아웃부터 출력 및 인쇄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고 인쇄물을 실제로 제작해 봄으로써 종합적인 출판물 제작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책, 신문 등 다양한 인쇄분야에 걸쳐 기획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진행해 봄으로써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편집 디자인의 실무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교과목 : GUI커뮤니케이션디자인2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GUI 디자인 수업의 목적은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UX UI를 통해 사용자 경험과 행태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과 행태는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UI 가 고객이 사용하는 터치포인트 뒤에 있는 구조(로직)이라고 한다면 UX는 고객과 터치포인트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결과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의 행태 분석 및 경험을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UX UI 디자인 수업에서는 우선 학생들은 “경험”의 기본적인 요소에 관해 공부하고 경험의 기본적인 요소와 원리에 관해 이해한다. 학생들은 그들만의 고객/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경험을 디자인 하고, 이 새로운 경험을 실현시키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하도록 한다.
교과목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3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입체적조형감각과 평면적 시각디자인능력을 향상시키는 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2는 심층적 시장조사와 아이디어발상, 스케치, 디자인능력을 배양하게 된다.독자적 형태의 용기형태와 지기구조 디자인이 강화된 패키지디자인스튜디오2는 종합적이고 복합적디자인능력을 배양하는 이론, 기획력과 더불어 실습능력을 학습한다. 특히 아이디어스케치와 디자인기획과 표현의 프리젠테이션스킬을 강화시키는 수업이다.
교과목 : 산학협동디자인2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본 수업은 산업현장 실습에 참여함으로써 졸업 후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직접 파악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 현장에서 발생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업무를 체험시키고 이론적 학습내용과 실무를 비교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갖추고 향후 취업 및 진로개척을 모색한다.
교과목 : 시각시스템디자인1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각디자인의 전략적 사고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방법론의 지식을 시각적으로 시스템화하여 제공한다. 이를 위해 시스템디자인이 갖는 시각적 파워와 타겟을 위한 기본적 이해를 통해 디자인에 있어서의 시스템디자인를 현실적으로 적용하고, 그 활용방안에 대해 개인별 특성을 바탕으로 한 제작물을 전략적으로 제안하도록 한다.
교과목 : 브랜드디자인3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논리적인 감각(Logical Sensibility)'위주의 수업인 브랜드디자인에서는 전략과 디자인 개발의 관계, 현대 사회와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의 필요성, 브랜드디자인시스템을 학습하여 브랜드디자인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브랜드디자인1, 2에서 학습한 브랜드개발방법, 브랜드디자인전략, 설문조사 방법, 브랜드아이덴티티마크 디자인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바탕으로 브랜드의 국제화 과정 및 요소를 분석하고, 글로벌소비자와 해외 로컬소비자를 위한 브랜드 개발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본 수업의 결과물인 브랜드디자인 연구집을 통하여 브랜드의 국제화 전략을 고찰한다.
교과목 : 편집디자인연구2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현대 산업 사회에서 정보전달의 시각화와 다양화가 강조되는 흐름에 맞추어 편집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프로젝트를 통해 편집디자인 과정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여러가지 응용분야를 탐구케 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여 산업과의 관계에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대학생활 동안 익혀온 학업을 총정리하고 미흡한 부분을 보충하고 보완하여 편집디자인 실력향상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과목 : 포트폴리오프로젝트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기존 보편적 작품 포트폴리오의 수준을 넘어 창조적이고 독창적 실기, 결과물 도출 수업으로 개인별 대표 프로젝트를 취업, 진학용도에 적합하게 재정리, 수정, 보완 대외적으로 노출 될 수 있는 디자인 제작하는 수업. 대표 작품 3개 이상 오프라인 상의 출력물 및 디지털 데이터화 권장.
교과목 : 시각시스템디자인2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각시스템디자인1의 강의를 바탕으로 타겟을 위한 시각적 시스템디자인을 사례별로 적용하고 이해하며, 히트상품을 위한 브랜드와 상품의 전략적 성공 사례연구를 통해 시스템디자인을 국내 기업의 브랜드와 상품 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해결 능력으로서의 브랜드와 상품 전략의 시각적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시스템화하여 현실적으로 소비자의 특성과 상품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략적 제안을 하도록 한다.
교과목 : 졸업연구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디자인에 있어서 4년여간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를 총정리 하는 과정으로 디자인과 사회문화와 인류의 다양한 관계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나아가 미래의 인류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여 완성도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삶을 재고해 본다.
교과목 : 브랜드디자인4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논리적인 감각(Logical Sensibility)'위주의 수업인 브랜드디자인에서는 전략과 디자인 개발의 관계, 현대 사회와 소비자를 위한 디자인의 필요성, 브랜드디자인시스템을 학습하여 브랜드디자인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브랜드디자인1, 2, 3에서 배운 브랜드디자인 방법과 과정을 셀프이미지브랜드 개발에 도입한다. 개인의 셀프이미지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을 국내외 디자이너들의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 디자이너의 장기적인 셀프이미지와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한다. 더 나아가 국제디자인업계에 대해 관찰하고 국제적인 디자이너의 배경을 고찰한다. 디자이너로서의 다양한 진로에 대하여 이해하며 개인의 셀프이미지브랜드를 포트폴리오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그리고 국제디자인연구를 해외 저명 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사회문화에 필요한 디자인을 연구 진행하여 국제적인 디자인 마인드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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