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of DESIGN 한양대학교 대학안내 엔터테인먼트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 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 주얼리패션디자인 Gallery

교수진

양진숙 교수
이영재 교수
이형규 교수
이광선 교수
Liu, Peng Yun 교수
주얼리 디자인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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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활동분야

손끝에서 아름다움을 창조하다!

세부전공과목

세부전공과목

교육과정

교육과정
1학년 1학기
서양미술사
디지털표현 1
디자인기초 1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주얼리테크닉 1
1학년 2학기
드로잉테크닉
디지털표현 2
디자인기초 2
패션복식사
주얼리테크닉 2
2학년 1학기
직조니트디자인 1
패션디자인기획
패션재료정보
디자인발상
주얼리CAD 1
주얼리재료와 표현
전시관람연구
2학년 2학기
직조니트디자인 2
패션드레이핑
커머셜주얼리 3
주얼리CAD 2
구두디자인
한국문화와 디자인
3학년 1학기
아트패브릭디자인
엔터테이먼트 무대의상디자인
컨템포러리주얼리 1
주얼리CAD 3
인더스트리얼주얼리 1
패브릭액세서리디자인
가방디자인
주얼리패션캡스톤디자인 1
3학년 2학기
입체소재디자인
남성복디자인
컨템포러리주얼리 2
인더스트리얼주얼리 2
천연염색디자인
코디네이션
메탈악세서리디자인
주얼리패션캡스톤디자인 2
4학년 1학기
패션머천다이징
아트웨어디자인
커스텀주얼리 1
아트주얼리 1
졸업연구
4학년 2학기
패션프로모션
패션스튜디오
커스텀주얼리 2
아트주얼리 2
디자인프로젝트

교육과정 상세보기

주얼리·패션디자인전공 교육과정 상세보기

교과목 : 서양미술사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
고대에서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의 미술사적 시대적 배경을 고찰하고 작가의 작품감상 및 분석을 통하여 미술사적 이해와 객관적인 해석을 하도록 한다. 미술 실기 과정을 습득하기 이전에 미술의 이론적 배경과 시대적인 미술사적 이론을 체계적으로 고찰함으로 더욱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시시각각 변해가는 현대 미술의 양상 속에서 정확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복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감각요소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 디지털표현1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0 - 3.00
21세기에 가속화되고 있는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즉, CAD의 기초를 훈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포토샵을 중간고사 기간까지 기본적인 툴을 학습하여 CAD의 기초를 완성하고, 중간고사 이후에는 패션전공을 접목한 포토샵을 훈련한다. 패션 스타일화, 도식화, 패션 이미지맵, 컬러맵, 패브릭맵 등을 실습한다.
교과목 : 디자인기초1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0 - 3.00
디자인의 개념, 원리를 이해하고 금속재료를 활용한 금속표현, 창의력 훈련을 통해 전공에서 의 표현능력을 배양하며 주얼리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질과 디자인감각을 향상시킨다. 기초조형훈련을 통하여 향후 주얼리 디자이너로써의 디자인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0 - 3.00
패션을 표현할 수 있는 드로잉 능력을 기른다. 인체의 프로포션을 배우고 패션 바디와 패션 페이스를 연필로 연습하며 나아가 물감, 마커 등 다양한 컬러링 재료를 사용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학습한다. 실제 실무에서 패션디자이너에 의해 작성되는 작업지시서 안에 그려지고 있는 도식화의 드로잉 표현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주얼리테크닉1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장신구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 테크닉과 그에 관련 된 금속재료의 특성 및 공구, 기계의 사용법을 연구한다.
교과목 : 드로잉테크닉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0 - 3.00
드로잉은 주얼리나 패션디자인에 있어 아이디어를 전달하기 위한 기초 표현수단이다. 기본 도형에서 인체까지 다양한 대상을 드로잉하여 창의적인 표현력 및 드로잉의 기반을 갖추며 다양한 재료(건/습식재료)에 대한 테크닉을 익힘으로써 아이디어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교과목 : 디지털표현2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0 - 3.00
주얼리 디자인에 있어서 구현해야 할 기본교육중 하나가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이다. 주얼리를 렌더링 하는데 있어서 주로 활용되는 프로그램이며, 금속재료의 질감, 기법 등 다양하고 폭넓은 시각적 표현을 컴퓨터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디자인기초2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0 - 3.00
이 교과목은 섬유와 관련된 조형을 공부하는 과정으로서, 여러 가지 재료들을 작품으로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섬유재료와 기법을 응용하여 2차원적인 개념에서의 디자인 전개 방법과 다양한 기법에 따른 공정과정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3차원적인 섬유조형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을 키운다. 특히 의상과 관련된 재료가 갖는 질감의 표현 및 창조성의 개발과 독창성에 중점을 두고 디자이너로서 을 이수해 나갈 기초적인 묘사능력을 교육시킨다.
교과목 : 패션복식사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
패션디자인의 기초 이론에 해당되는 서양복식사와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양복식사를 학습한다. 고대, 중세, 근세, 근대, 현대 등 종적이며 사적인 분류에 따라 복식의 특징과 문화를 함께 이해한다. 현대에 와서 빨라진 패션 유행주기에 따른 복식의 변화 흐름을 파악한다.
교과목 : 주얼리테크닉2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장신구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 테크닉과 그에 관련 된 금속재료의 특성 및 공구, 기계의 사용법을 연구한다.
교과목 : 직조니트디자인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이 교과목은 의류에 사용되는 직물의 패턴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직조와 관련하여 다양한 실 소재를 선염한 후 직물을 제직하고 아트적인 디자인기법을 연구한다. 먼저, 색채와 조직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평면기법을 익히고 기법에 따른 직물디자인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방안을 연구하여 창의성을 키운다. 또한 기법연구로 배운 다양한 패턴과 소재를 활용하여 의상디자인에 적용하는 조형 능력을 키운다.
교과목 : 패션디자인기획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패션 실무에서 패션디자이너와 패션 머천다이저가 행하는 작업 순서대로 수업을 진행하여 본 수업을 이수 시 경력 디자이너나 머천다이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어패럴업체에서 매 시즌 디자인 컨셉잡고 디자이닝 후 샘플작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실습하여 그 결과물을 포트폴리오로 정리한다.
특히, 디자이닝 시 다양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미니 컬렉션을 꾸며 작업한다. 학생들은 고급 맞춤복이나 기성복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교과목 : 패션재료정보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1.00
의류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재료에 대하여 먼저, 이론적으로 의복 재료의 역사를 알아보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소재 및 미래의 신소재에 대한 경향을 파악하여 전반적인 의복 재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현재 의류에 사용되는 직물의 종류를 조사를 통하여 알아보고, 샘플 수집과 토론 등을 통해 의류 소재에 대하여 폭넓게 공부한다. 특히 각 직물의 명칭에 맞는 샘플을 수집하여 샘플 북을 만들고 직물의 종류별로 시각적, 촉각적, 형태적인 연구를 행하여 구분함으로서 패션디자인 시 사용할 직물소재을 선택하는 안목을 키운다.
교과목 : 디자인발상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0 - 3.00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전개할 때, 구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효과적으로 이미지화하고 발전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주도적인 시각과 개관적 시각을 통해 학습한다.
교과목 : 주얼리CAD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0 - 3.00
Rhino 3D 프로그램 초급과정 주얼리 디자인의 필수인 Rhino 3D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하며 컴퓨터를 활용한 주얼리의 표현 및 제작과정을 연구한다.
Rhino 3D를 사용하여 디자인, 제작, 렌더링을 하며, 쾌속 조형(RP)작업을 통해 정밀한 3D 실물 원본 제작에서 주조 결과물까지 전 과정을 학습하여 주얼리 디자이너로서의 디자인 해결능력과 경쟁력을 높인다.
교과목 : 주얼리재료와표현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0 - 3.00
Rhino 3D 프로그램 초급과정 주얼리 디자인의 필수인 Rhino 3D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하며 컴퓨터를 활용한 주얼리의 표현 및 제작과정을 연구한다.
Rhino 3D를 사용하여 디자인, 제작, 렌더링을 하며, 쾌속 조형(RP)작업을 통해 정밀한 3D 실물 원본 제작에서 주조 결과물까지 전 과정을 학습하여 주얼리 디자이너로서의 디자인 해결능력과 경쟁력을 높인다.
교과목 : 전시관람연구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전시관람에 대한 기본이론과 미술에 대한 작품,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전시관람의 의미, 기능, 실제에 대한 필요한 기초이론을 확립해 다각적 접근을 통한 전시관람을 하여 미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기반을 마련한다.
교과목 : 직조니트디자인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니트에 대한 기본구조를 이해하기 위하여 먼저, 니트의 편조방법에 따른 위편물(weft knit), 경편물(warp knit)의 구조 및 성질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시킨다. 니트에 적합한 색채, 소재(텍스츄어), 디자인 등의 감각을 익혀 새로운 니트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수편기의 기초기법을 익히고, 니트조직의 표현 및 소재(텍스츄어)를 응용하여 창의적인 니트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교과목 : 패션드레이핑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우수한 패턴 제작능력은 우수한 패션디자인 제작 능력과 직결된다. 기성복 제작공정인 대량생산에서 사용되는 평면패턴과 달리 입체재단(draping)은 고급 맞춤복인 오뜨꾸띠르에서 제작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다. 그만큼 고난도의 전문 기술을 습득하여야 하며 착용하는 개인 인체의 곡선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다. 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입체 바디 폼을 사용하여 그위에 머슬린으로 패턴을 입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교과목 : 커머셜주얼리3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현대 커머셜주얼리의 새로운 유행과 경향에 적합한 디자인 요소를 학습하며 국내외 주얼리 마켓의 유통을 조사, 분석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커머셜 주얼리를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이에 따른 커머셜주얼리 디자인의 아이디어 발상과 개발을 통해 보석세팅과 연계하여 상품성 있는 주얼리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주얼리CAD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0 - 3.00
Rhino 3D 프로그램 초급과정 주얼리 디자인의 필수인 Rhino 3D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하며 컴퓨터를 활용한 주얼리의 표현 및 제작과정을 연구한다.
Rhino 3D를 사용하여 디자인, 제작, 렌더링을 하며, 쾌속 조형(RP)작업을 통해 정밀한 3D 실물 원본 제작에서 주조 결과물까지 전 과정을 학습하여 주얼리 디자이너로서의 디자인 해결능력과 경쟁력을 높인다.
교과목 : 구두디자인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2.00 - 0 - 3.00
구두디자인은 다른 패션제품과는 달리 신체를 보호하고 편안해야 하므로 디자인과 제작과정에 전문성이 필요하다. 패션을 완성하는 소품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 시킬 수 있도록 발의 구조와 움직임에 대한 인체공학적 이해와, 소재에 따른 디자인 감각과 기능성, 패턴 메이킹에 대해 차별화된 디자인 해결 능력을 교육한다.
교과목 : 한국문화와 디자인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한국의 문화와 디자인의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한국문화와 디자인에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한국문화와 조형․디자인 학문의 의미, 기능, 실제에 대해 필요한 기초 이론을 확립한다.
교과목 : 아트패브릭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최근의 패션디자인 경향은 외형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의상재료 자체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소재디자인’을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업체 및 소비자들의 니즈를 위해 의상 소재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패브릭을 다양한 가공제로 처리하여 아트패브릭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이러한 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이제 까지 의상소재로 사용되어 오던 기존의 재료와는 다른 수가공적이며 아트적인 패브릭을 디자인하는 아트패브릭 개발 기법을 연구하게 되며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소재 개발력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교과목 : 엔터테이먼트무대의상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과거 시대극 중심의 연극, 오페라에 적용될 무대 의상디자인을 학습한다.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와 시대적인 배경, 인물 캐릭터를 분석하여 의상을 디자인한다. K-Pop 가수들의 무대의상도 노래와 이미지를 고려하여 뮤직비디오 용 의상을 디자인한다. 무대의상 디자인 시 필요한 기초 이론과 의상제작 시 필요한 패턴 제도와 봉제 스킬까지 학습한다.
교과목 : 컨템포러리주얼리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장신구 제작 과정으로 작가의 디자인 의도에 따른 제작기법과 형태, 색채, 표현질감, 재료 등의 다양한 표현 기법을 종합적으로 구사하여 작가의 창의력과 조형성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성숙된 디자인, 제작능력을 함양시킨다.
교과목 : 주얼리CAD3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0 - 3.00
Rhino 3D 프로그램 초급과정 주얼리 디자인의 필수인 Rhino 3D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하며 컴퓨터를 활용한 주얼리의 표현 및 제작과정을 연구한다.
Rhino 3D를 사용하여 디자인, 제작, 렌더링을 하며, 쾌속 조형(RP)작업을 통해 정밀한 3D 실물 원본 제작에서 주조 결과물까지 전 과정을 학습하여 주얼리 디자이너로서의 디자인 해결능력과 경쟁력을 높인다.
교과목 : 인더스트리얼주얼리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인더스트리얼주얼리는 창의적이며 생산성 높은 주얼리 산업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산업생산 테크닉을 익힌다. 또한 신소재 등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한 기술을 터득하여 창조적인 디자인 개발 능력을 함양하며, 메탈악세서리 분야와 패션주얼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 있는 산업주얼리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패브릭액세서리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이 과정은 섬유를 소재로 사용하는 악세서리 창조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모델링 한다. 세계적 패션 트랜드 및 시장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패션악세서리가 나아갈 바를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과정은 패션디자인 산업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패션악세서리에 필요한 교육을 함으로써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에 도움이 되게 하고 패션악세서리 를 디자인하는 창조적 능력을 배양 시키고자 한다.
교과목 : 가방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2.00 - 0 - 3.00
여행용가방, 핸드백, 백팩, 스포츠용 가방 등 각종 가방의 종류와 역사를 학습한다. 이론과 더불어 실기 제작을 시행한다. 현재 트렌드에 맞는 가방을 디자인 컨셉에 맞게 디자인 한 후 패턴 제도하고 재단과정을 거쳐 제작한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수업한다.
교과목 : 주얼리패션캡스톤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2.00 - 0 - 2.00
고부가가치의 주얼리패션을 제작하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창의적 설계를 바탕으로 디자인한 후 이를 실물로 제작, 완성할 수 있는 전 과정을 학습한다. 위 교과목 이수 후 각종 디자인대회에 출품하여 사회의 평가를 받아 다음 캡스톤 디자인 시 피드백한다.
교과목 : 입체소재디자인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패션분야에서 유행을 창조하는 변인으로서 소재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3D 아트소재를 창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학생들은 새로운 입체소재디자인 기법을 조사, 연구하여 특수한 3D 소재 개발방법을 공부하고 이를 활용한 입체소재 샘플을 만들어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특히 의류 및 패션악세서리 등 각각의 패션관련 용도에 적합한 입체소재 작품을 최종 제작, 발표함으로써 서로 지식 및 정보를 공유케 한다.
교과목 : 남성복디자인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0 - 2.00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패션 분야 중 하나 남성복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배우게 됩니다. 컨셉 설정 에서부터 디자인, 제작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15주 과정에 압축시켜서 패션산업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수업의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학생들은 기본 바느질부터 테일러링에 이르는 남성복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은 연필 스케치부터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 툴 사용, 그리고 고품질의 남성 의류를 생산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패턴에 이르는 광범위한 디자인 테크닉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아울러 학생들은 디자인이란 대단한 옷을 창조하는 것만이 아닌, 마켓과 시즌에 맞는 균형 잡힌 의류 상품을 창조하는 것이라는 것을 과정을 통해서 배우게 될 것입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며 경쟁이 치열한 남성복 분야에서 마켓이 필요로하는 상품성이 강한 옷을 창작하는 것을 배울 것입니다.
교과목 : 컨템포러리주얼리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장신구 제작 과정으로 작가의 디자인 의도에 따른 제작기법과 형태, 색채, 표현질감, 재료 등의 다양한 표현 기법을 종합적으로 구사하여 작가의 창의력과 조형성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성숙된 디자인, 제작능력을 함양시킨다.
교과목 : 인더스트리얼주얼리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인더스트리얼주얼리는 창의적이며 생산성 높은 주얼리 산업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산업생산 테크닉을 익힌다. 또한 신소재 등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통한 기술을 터득하여 창조적인 디자인 개발 능력을 함양하며, 메탈악세서리 분야와 패션주얼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성 있는 산업주얼리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천연염색디자인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각종 천연염재의특성을 공부하고 이들 염재가 섬유의종류에따라 어떻게 반응하는지천연염색에대한전반적인이론을이해시킨다. 여러 가지 다양한천연염색 실습을통하여기술을익힘으로써의류 소재디자인의개발과더불어미적가치를부여할수있는능력을키운다. 또한 매염제 사용방법을 조사하여 천연염색을 더 자연스럽고 멋있게 발색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교과목 : 코디네이션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의상디자인과 가방, 구두 등 액세서리 디자인 먼저 학습해야 이 수업을 수강 할 수 있다. 디자인 컨셉과 타킷이 설정되면 그에 따른 의상, 액세서리의 토탈 디자인을 완성한다. T.P.O 에 따른 코디네이션도 함께 진행한다. 브랜드 런칭 시 소비자 타킷이 정해지고 디자인 컨셉을 정한 후 디자인 기획을 행하는 것도 코디네이션으로 패션과 주얼리, 액세서리의 코디네이션을 완성한다.
교과목 : 메탈악세서리디자인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선택)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메탈악세서리디자인은 고부가가치의 악세서리 개발을 위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과 개성, 독창성 있는 디자인능력을 길러주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국내외 메탈악세서리 시장의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현실성 있는 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한다.
교과목 : 패션머천다이징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머천다이징 관련 이론을 공부시키고, 대표적이고 성공적인 기업에서의 머천다이징 사례를 공부함으로써 머천다이징을 폭넓게 이해시킨다. 또한 섬유패션 관련 기업에서의 머천다이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학생들이 관심을 가진 기업을 선택하여 그 기업에서의 STP전략 및 프로모션 전략을 조사, 발표시킴으로서 기업에서의 STP전략 및 프로모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지시킨다. 한편, 이러한 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이 많은 기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게 한다.
교과목 : 아트웨어디자인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0 - 3.00
섬유예술이 추구하는 새로운 표현양식의 모색과 의상디자인분야의 조형적인 표현을 예술 지향적인 방향으로 제시하며 창의성과 독창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능력과 자질을 키운다.
교과목 : 커스텀주얼리1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상품으로서의 주얼리 디자인 및 브랜드화와 다양한 패션 관련 장신구에 대해 연구한다. 새로운 디자인의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고 기존의 디자인과는 차별화 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주력한다.
교과목 : 아트주얼리1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아트주얼리는 독창적이고 예술지향적인 주얼리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으로 형태, 재료, 색채 등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활용하여 작품성 있는 주얼리 제작을 위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을 논리적, 합리적으로 표현하여 작가로써의 개성적 디자인감각과 테크닉을 배양한다.
교과목 : 패션프로모션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업체에서 판매촉진을 위해 행하는 모든 프로모션 전략에 대하여 연구한다. 프로모션 전략으로서 TV광고나 라디오와 같은 대중매채 이용, 잡지나 신문 이용법, 인적 촉진활동의 활용 같은 직접적인 프로모션과, 신제품이나 gift set의 광고 효과, 환경보호운동, 인권운동, 동물실험반대 캠페인 등의 사업을 통한 간접적인 프로모션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섬유패션 업체의 프로모션 전략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발표하게 함으로써 전략적인 프로모션 인재로서의 자질을 육성시킨다. 섬유패션 업체에서의 프로모션 전략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깊이있게 연구, 발표하게 함으로써 이를 프로모션 벤치마킹 자료로 삼게 하고, 본인의 가상업체를 위한 프로모션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하여, 졸업 후 프로모션 전략 수행에 도움이 되게 한다.
교과목 : 패션스튜디오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학생들 스스로 컬렉션 제작자가 되어 기획, 시나리오 작성, 의상디자인, 제작, 연출, 등 패션쇼를 진행한다. 세계 4대 컬렉션 개최지인 파리, 런던, 뉴욕, 밀라노의 최근 패션 트랜드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시의성 있는 의상 디자인을 진행한다. 오뜨꾸띄르 컬렉션에서 사용되고 있는 드레이핑법과 봉제기법을 이용한 고급 맞춤 의상을 제작한다. 특히, 가격대에 맞는 소재와 장식을 선택 구상하여 장인정신이 깃든 표면장식기법을 도입한다.
교과목 : 커스텀주얼리2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상품으로서의 주얼리 디자인 및 브랜드화와 다양한 패션 관련 장신구에 대해 연구한다. 새로운 디자인의 개발 가능성을 모색하고 기존의 디자인과는 차별화 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인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주력한다.
교과목 : 아트주얼리2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아트주얼리는 독창적이고 예술지향적인 주얼리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과정으로 형태, 재료, 색채 등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활용하여 작품성 있는 주얼리 제작을 위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자유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을 논리적, 합리적으로 표현하여 작가로써의 개성적 디자인감각과 테크닉을 배양한다.
교과목 : 디자인프로젝트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선택)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기업체에서 의뢰하는 디자인작업을 학생들이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업체에서 활용하는 프로젝트 수행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통하여 현재 기업이 원하는 디자인 트랜드를 공부할 수 있고 사회에 나가기 전에 기업체를 위한 디자인작업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한편으로 기업체에서는 신선한 학생들의 작품을 활용하게 됨으로써 실제적인 산학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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