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of DESIGN 한양대학교 대학안내 엔터테인먼트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 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 주얼리패션디자인 Gallery

교수진

엄경희 교수
김경숙 교수
이민수 조교수
서퍼스 인테리어 디자인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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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활동분야

섬유관련분야에서 세계화에 적합한 인재를 키워가다!

세부전공과목

세부전공과목

교육과정

컴퓨터디자인
기초디자인 1
색채디자인
디자인재료
디자인감상 및 비평
Auto CAD
기초디자인 2
컬러코디네이션
실내디자인사
디자인크리에이티브
디자인방법론
디자인트렌드
가구디자인
공간드로잉스튜디오
실내디자인론
텍스타일표현기법
서피스패턴드로잉 1
텍스타일패턴 CAD 1
비주얼머천다이징
디자인콘텐츠기획
조명디자인
공간조형디자인
3D MAX디자인
서피스프린팅
서피스패턴드로잉 2
텍스타일패턴 CAD 2
공간코디네이션
실내디자인프로젝트 1
공간환경디자인
실내디자인실무기법
인테리어서피스 CAD 1
리빙서피스디자인
베딩디자인
서피스·인테리어캡스톤디자인 1
디자인마케팅
실내디자인프로젝트 2
공간디스플레이
재료와 구조설비
인테리어서피스 CAD 2
악세서리서피스디자인
리빙토탈코디네이션
서비스·인테리어캡스톤디자인 2
디자인인턴쉽
퍼브릭스페이스디자인
실내디자인스튜디오
서피스프로덕트디자인
서비스디자인스튜디오
포트폴리오
실내디자인워크샵
이벤트디자인
서피스브랜드디자인
서피스디자인크리틱

교육과정 상세보기

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전공 교육과정 상세보기

교과목 : 컴퓨터디자인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밀레니엄 21세기 최첨단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컴퓨터는 현대인이 갖추어야 할 필수요건이며,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작업은 갈수록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 이해와 그래픽처리를 위한 기초적인 컴퓨터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기초디자인 1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평면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중점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다양한 매체와 표현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디자인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기초적인 표현능력, 구조적 해석을 연구하여 색감, 형태, 변화등의 2차 평면작업을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작업에 이용할 수 있는 기본원리를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교과목 : 색채디자인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기초 색채학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색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목적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사례 분석을 통해 공간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색의 조합을 모색하고 개발한다.
교과목 : 디자인재료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디자인은 그 목적과 컨셉에 따라 적합한 재료 사용에 의해 완성되어진다. 이에 따라 재료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 및 시공방법, 용도에 따른 적합한 재료사용 방법을 이해하고 실내공간의 재료마감 계획으로 연계시켜 응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 디자인감상 및 비평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디자인 감상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추리력, 상상력을 추론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 뿐 만아니라 그것을 비평하고 발표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한다. 디자인 관련분야의 다양한 디자인 경험과 체험을 통한 포괄적인 디자인 지식을 쌓도록 교육한다.
교과목 : Auto CAD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디지털 공간 드로잉의 기초인 컴퓨터 CAD 프로그램을 통해 도면의 표현법과 디지털 언어로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컴퓨터에 의한 다양한 응용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표현방법을 통해 실무 능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기초디자인 2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3D 디자인을 하기위한 기초적디자인으로 조형요소와 원리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해 본다. 사물 고유의 형태와 구조, 공간 속에서의 대상간의 관계, 빛과 물체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능률적인 3D디자인 발상의 힘을 키우고 형태에 관한 미적감각을 키운다.
교과목 : 컬러코디네이션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공간의 심미적 구성요소인 색채에 대한 학습을 기초로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색채와 마감재의 조합을 통해 공간에 활용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 실내디자인사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실내디자인 및 건축의 역사를 이해하고 각 시대별 실내공간과 건축의 특징을 비교 고찰하며 현대 공간과의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여 디자인의 이론적 지식을 배양한다.
교과목 : 디자인크리에이티브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상상, 연상 등을 체험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현하여,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감각을 키운다. 디자인의 원리인 형태의 시각 요소, 입체와 구조, 형태의 시각적 물리적 특성, 색과 공간, 구성의 지각 원리를 습득하여 디자인의 기본적인 디자인 요소 능력을 연마한다.
교과목 : 디자인방법론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디자인 전략의 핵심으로, 창의적인 컨셉 도출을 위한 객관적·합리적인 방법으로 디자인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디자인 관련 전문 직업 분야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로써, 디자인의 전문적인 사고,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숙지하여 논리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교과목 : 디자인트렌드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
모든 디자인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며 공간디자인 또한 이러한 트렌드와 시장의 흐름을 반영하여 계획된다. 특히, 상업공간의 경우 이러한 트렌드를 통해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소비자 선호도에 맞는 공간을 계획해야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디자인의 경향을 파악하고 이해하여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가구디자인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요소이자 공간을 완성시키는 중요한 요소인 가구는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기능성과 공간의 필요성에 의해 공간과 조화롭게 디자인되어야한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편안한 인체공학적인 측면과 사용에 편리한 기능적 측면,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미학적 측면으로 가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디자인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 공간드로잉스튜디오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사물을 표현하는 방법과 구상된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도면을 작성하는 기술적인 방법을 배우는 것이 제도이며 평면 제도와 입체 제도인 투시도의 제작기법을 통해 공간계획 전개과정의 기초단계부터 전문단계까지의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 실내디자인론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
공간계획의 조형원리와 공간구성 방법 등 전공 관련 필수 기초이론을 습득하며 공간과 인간행태, 공간과 환경, 공간 구성요소 등 공간을 계획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지식을 배양한다.
교과목 : 텍스타일표현기법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서피스 패턴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가장 기초단계로서 다양한 표현기법의 습득과 숙달에 중점을 두어 여러 가지 새로운 재료, 소재들의 경험을 통해 재료와 용구에 의한 표현과 기법들을 연마한다. 오감을 발휘하게 하는 실습과 관련 전문용어를 습득하여 전문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양성한다.
교과목 : 서피스패턴드로잉 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서피스 패턴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개념을 정립한 후, 패턴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페이퍼디자인의 반복패턴의 종류 및 구성방법에 관한 이해를 통해 서피스 패턴디자인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패턴디자인의 프로세스인 제작 방법과 다양한 패턴의 구성, 색상의 구체적 활용 등을 습득하여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개발한다.
교과목 : 텍스타일패턴 CAD 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산업현장에서 직접 사용되는 전문적인 텍스타일패턴 CAD 프로그램(SPD)을 사용하여 그래픽, 날염, 선염, 니트, 드레핑, 등 서피스 패턴디자인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기능을 습득한다. 생산라인에 맞는 기능을 통해, 편리한 반복의 효과, 색상의 조화, 재료의 표현, 제품 시뮬레이션등 디자인의 폭을 넓히는 표현기술 능력을 배양한다. 생산성과 실용성이 부합되는 산업에 필요한 디자인 능력을 키우고 자질을 연마한다.
교과목 : 비주얼머천다이징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공간의 시각적 연출전략으로서 산업사회에서 중요한 디자인분야인 박람회, 전시회, 상업공간 디스플레이, 쇼 윈도우 및 무대 등의 공간연출을 위한 상품기획과 개발, 판매계획을 세우고 매장의 디스플레이로 시각화하는 다양한 전략의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교과목 : 디자인콘텐츠기획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자인 콘텐츠 기획은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에 맞는 감각적인 디자인 소재 개발을 위하여, 디자인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차세대의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사회의 관계성을 연구 고찰한다. 또한 기획력, 구상력, 창조력 등을 향상시킴으로써,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한다.
교과목 : 조명디자인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조명디자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인간의 시각적, 심리적, 기능적인 측면을 고려한 다양한 실내공간에서의 계획방법을 습득하고 조명효과의 연출 기법을 위한 이론과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공간조형디자인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다양한 색채 및 재료에 의한 입체적 표현과 입체 공간구성 원리를 토대로 공간에서의 조형적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동시에 공간의 구조, 기능 등 삼차원 공간디자인을 위한 통합적인 공간 조형기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 3D MAX디자인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공간디자인 기획설계의 마지막 과정이자 디자인 계획의 표현기법 및 프리젠테이션 방법의 핵심이 되는 가상공간디자인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한다. 3차원 공간을 컴퓨터로 시뮬레이팅 함으로써 실시설계 및 응용단계에 활용되는 디자인 표현기법의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서피스프린팅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다양한 컨셉에 의한 실내공간을 표현을 위한 기본 제작 및 표현 기술을 활용 응용하여, 전문적인 조형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생산성을 고려한 실질적인 서피스 표현기법을 습득하기 위하여 디자인 방법론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도출 및 프로세스에 의한 제도, 분판, 프린팅, 실크스크린 등의 기법을 제작 실습한 후 다양한 표현기법과 융합하여 새로운 서피스표현기법을 개발하는 능력을 연마한다.
교과목 : 서피스패턴드로잉 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소비자의 감성이 다양해짐에 따라 패턴의 독창성과 창의성이 요구되고 있으므로 소비자를 위한 실내공간 이미지 연출을 위하여, 타켓에 의한 유형별, 소재별 패턴디자인을 제작하고 연마하여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교과목 : 텍스타일패턴 CAD 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텍스타일패턴디자인에 활용되는 2D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의 구조적 특징 및 기능을 이해하고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2D그래픽 CAD 프로그램을 통해 패턴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는 기능과다 양한 패턴구성, 색상의 구체적 활용 등 모티브와 패턴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실습하고 능력을 연마한다.
교과목 : 공간코디네이션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공간계획에서의 최종마감 요소인 색채와 재료, 가구, 조명기구, 디스플레이를 바탕으로 공간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위한 다양한 코디네이션 기법을 습득하며 이를 통해 시각적인 공간연출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실내디자인프로젝트 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공간 환경에 관한 이해와 탐구를 바탕으로 실내디자인 실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통해 공간 계획 디자인기법을 습득하며 총체적인 공간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그에 따른 공간디자인 지식을 습득 한다.
교과목 : 공간환경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환경을 구성하는 실내외 공간의 다양한 요소와 조건들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인위적 공간 환경과, 자연적 공간 환경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방법을 탐구하고 실습한다.
교과목 : 실내디자인실무기법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시공에 관한 구체적인 재료의 활용과 디테일, 비용 및 공정, 경제성 검토를 통해 효율적인 실내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시공계획 방법과 공정운영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인테리어서피스 CAD 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실내공간 연출을 위한 서피스패턴디자인의 고급과정으로서, 2D 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좀 더 전문적인 산업에 적합한 즉, 실무에 활용되는 실질적인 패턴디자인 응용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트랜드와 컨셉에 적합한 새로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모티프을 개발한 후 생산적이고 체계적인 산업현장에서 직접 응용가능한 패턴디자인 표현기술을 연마한다.
교과목 : 리빙서피스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생활과 관련된 리빙제품인 다양한 가구, 벽지, 커튼, 테이블웨어, 소파, 카펫, 조명기기 등 서피스패턴디자인 개발을 한다. 디자인 컨셉과 기획, 제작에 이르는 전 과정을 쳬계적으로 실습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미래 생활상의 리서치를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개발한다.
교과목 : 베딩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침구제품디자인의 종류 및 유형별 특성, 구성과 형태, 제작방법을 연구 고찰하여 분석하고. 생산성과 창의성이 가미된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침구제품의 아름다움과 개성, 재료, 기능성 등 디자인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 개발을 하여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갖춘다.
교과목 : 서피스·인테리어캡스톤디자인 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0 - 2.00
Capstone Design 1은 '창의적 디자인 종합설계'를 목표로 하며, 전문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양성한다. 제품디자인 과제를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습득한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실제 요구되는 디자인을 학생 스스로 기획, 제작하여 평가해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 팀워크, 리더십 능력을 키운다.
교과목 : 디자인마케팅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2.00
마케팅의 일반이론을 이해하고 산업체의 정보수집 및 사례조사를 통해 디자인 산업에의 적용점을 고찰 분석한다.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 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와 각 단계에서 필요한 디자인 방법과 관리 기법을 학습한다. 기업의 디자인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실내디자인프로젝트 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공간 환경에 관한 이해와 탐구를 바탕으로 실내디자인 실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통해 공간 계획 디자인기법을 습득하며 총체적인 공간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그에 따른 공간디자인 지식을 습득 한다.
교과목 : 공간디스플레이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제품을 판매하는 상업공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판매에 중요한 영양을 미치는 디스플레이 디자인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창조적인 디자인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을 통해 기능적이며 심미적인 디스플레이 공간연출 기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 재료와 구조설비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공간 계획의 핵심적인 요소인 마감 재료의 종류와 활용에 관한 이론 습득과 공간의 기초를 이루는 구조계획, 공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설비관련 지식의 이해를 통해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인테리어서피스 CAD 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인테리어용 서피스제품디자인 제작 과정으로서, 2D CAD 프로그램을 활용한 기술 및 응용방법을 습득한다. 2D CAD 프로그램 고급과정으로 제품의 도식화와 제품의 시뮬레이션 효과를 위한 맵핑디자인 기술을 습득한다. 제품이미지 연출, 색상으로 인한 새로운 감성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기능과 기술을 연마하여 소비자에 만족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폭을 넓힌다. 2D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창의성과 독창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키운다.
교과목 : 악세서리서피스디자인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상품 분석과 벤치마킹을 통해 현 시장현황을 파악하고, 목표시장을 설정한 후 제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과정을 이해하여 체계적으로 디자인을 전개하고 3D화 한다. 또한 실질적 디자인을 시뮬레이션 한 후 제작하여 인테리어용 악세서리서피스디자인의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 : 리빙토탈코디네이션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리빙서피스디자인 보다 심화된 과정으로 디자인 컨셉에 따라 전개되는 다양한 리빙제품의 조형적 특성을 환경요인별로 통합하는 토탈 코디네이션 기법을 실습한다. 주거공간의 토탈 코디네이션 연출을 위한 실제적인 제품을 제작하여, 상품화 라인으로 판매할 수 있는 디자인 감각을 연마한다.
교과목 : 서피스·인테리어캡스톤디자인 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0 - 2.00
서피스·인테리어캡스톤디자인 1과 연계되는 고급 심화과정으로서, 팀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제작된 제품을 제품개발에 그치지 않고 그 상품성과 경제성, 양산에서의 문제점 등을 고려하는 종합적 사고와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시제품 결과를 활용한 공모전 참가 및 온라인/ 오프라인 창업기회를 제공하며, 산업체와의 연계 활동을 통한 취업의 기회를 갖도록 지원한다.
교과목 : 디자인인턴쉽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전공과 관련된 업체의 전문직업인과 함께 실제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한다. 디자인 인턴쉽은 사회의 새로운 경험을 얻고,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해보는 기회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현장 경험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 실무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취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교과목 : 퍼브릭스페이스디자인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공공디자인의 활성화를 맞아 국제도시의 위상제고와 함께 지방자치화, 신도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는 현 시점에서 공공디자인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공공디자인의 의미와 개념을 파악한다. 쾌적하고 편리한 공공 환경 조성을 위한 공공건축 및 공공시설물에 관한 답사 및 사례분석을 통해 공공 공간 및 공공시설물 디자인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 방법을 습득한다.
교과목 : 실내디자인스튜디오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공간 환경에 관한 기획 및 디자인의 개념적 전개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기능과 목적에 부합하는 공간 계획 디자인기법을 습득하여 총체적인 공간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실기능력을 배양 한다.
교과목 : 서피스프로덕트디자인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고급심화 과정으로 디자인을 보다 심도있게 발전시켜 디자인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고, 상업적 프로덕트 수준의 디자인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기획된 디자인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디자인을 구체적 수준으로 발전시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실내공간에 다양한 제품을 풀 코디네이션하는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교과목 : 서피스디자인스튜디오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다양한 조형적 요소를 가진 디자인 기법을 바탕으로 서피스디자인을 연구 개발한다. 다양한 디자인 제작 형태와 재료, 제작기술을 중심으로 실행하여,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습득한다. 서피스디자인의 프로세스 연마와 예술성있는 제품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교과목 : 포트폴리오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 혹은 아티스트에게 자기 홍보를 위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과 표현 능력을 정의하는 척도가 된다. 지금까지 학습해 온 각자의 디자인 작업을 정리하고 다양한 포트폴리오 제작 기법을 습득하여 체계적이고 독창적인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능력을 연마한다.
교과목 : 실내디자인워크샵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공간디자인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디자인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등을 분석하고 토론하며 산학협동의 실무과정을 통해 공간디자인의 총체적이고 현실적인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이벤트디자인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고도 산업사회 및 시장 경제사회로의 발전에 따라 다양하게 개최되는 행사를 위한 전시 및 홍보, 쇼룸, CF공간 등을 비롯해 엔터테인먼트 창조산업의 기반이 되는 공연장, 무대디자인 등에 관한 디자인 개념과 전략을 습득하고 그에 따른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서피스브랜드디자인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파악한 후 사례분석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 브랜드 제품디자인 등 사례연구를 통해 브랜드 관점의 통합 디자인 능력을 연마한다. 브랜드사의 제품디자인을 실제로 기획 및 아이디어 전개, 마케팅 전략 및 프리젠테이션 등 총체적인 기획을 적용시켜 새롭고 독창적인 브랜드이미지 제품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서피스디자인크리틱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2.00
디자인 제품에 대한 비평과 조언을 토론과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학습함으로서 제품 완성도를 높여주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하여 개인 또는 그룹으로 제품기획, 제작, 완성하고 더불어 효과적인 제안을 위한 프리젠테이션을 실행한다. 참여 학생들끼리 서로 디자인에 대해 장단점을 평가하고 토론하는 방법으로, 디자인의 새로운 감각을 표현하는 능력을 연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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