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of DESIGN 한양대학교 대학안내 엔터테인먼트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 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 주얼리패션디자인 Gallery

교수진

추원교 교수
한정완 교수
이재환 교수
윤종영 교수
박경진 교수
고보형 교수
테크노프로덕트 디자인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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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활동분야

디자인 경영과 실무를 담당하는 기회를 갖는다!

세부전공과목

세부전공과목

교육과정

크리에이티브워크샵
기초디자인 1
디자인드로잉
기초컴퓨터응용디자인
디자인과문화
도시디자인의 이해
도학
기초디자인 2
재료표현도구
색채학
재료학
테이블웨어디자인 1
디자인방법론 1
3D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1
디자인기구학
디자인론
디자인방법론 2
프로덕트디자인 2
테이블웨어디자인 2
CAD 1
산업디자인사
예술철학의 이해
도시환경과 유니버설디자인
가구디자인
리빙웨어디자인 1
프로덕트캡스톤디자인 1
운송기기디자인 1
CAD 2
공간디자인기획 1
인더스트리얼디자인 1
디자인가공학
리빙웨어디자인 2
조명디자인
프로덕트캡스톤디자인 2
운송기기디자인 2
디자인전공세미나
인간공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 2
공간디자인기획 2
디자인사고혁신
서비스디자인 1
환경디자인워크샵
디자인과 지식재산
디자인마케팅
상품기획
산학협동연구
서비스디자인 2
디자인창업워크샵
디자인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
디자인실무론
디자인매니지먼트

교육과정 상세보기

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전공 교육과정 상세보기

교과목 : 크리에이티브워크샵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0 - 1.00
현대산업사회에 있어서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조형적 순발력에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조형연습에 해당한다. 이 과정은 경직되고 획일화된 사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조형적 실험으로 창의적인 과정과 결과를 모색한다.
교과목 : 기초디자인1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제품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 디자인드로잉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매체가 발달될수록 디자이너의 창조적 출발점인 드로잉의 역할과 결과물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이용해서 드로잉을 연구하고 그것으로 인한 결과물이 제품디자인의 바탕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과목 : 기초컴퓨터응용디자인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교과목은 디자인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스의 활용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주로 2D 컴퓨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실제 컴퓨터를 활용하여 초보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기법과 프로세스, 방법을 익힌다.
교과목 : 디자인과문화
학년 : 1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교과목은 시대적 흐름에 따른문화적 현상과 패러다임의 변화에의해 진화된 디자인 사조, 기술 등을 조명한다. 디자인은 문화의 영향 안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특정 트렌드 및 이데올로기, 사회적 이슈 등 모두가 문화의 틀에서 형성된다. 따라서 미래디자인 예측에 앞서 디자인과 문화에 대해 연관성을 파악하는 수업이다.
교과목 : 도시디자인의이해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도시디자인의 시대적 흐름과 현대 도시사회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시디자인의이해 교과목 개설의 목적이 있다. 그러기 위하여 도시디자인의 개념, 형성기 및 지역환경 고찰과 아울러 사회조직, 제도 그리고 현대 도시인의 태도, 가치관 형태와 제반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등이 도시디자인의 일반적인 교과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밖에도 이때까지 서구사회에서의 도시디자인 발전 과정과 도시의 특징에 관한 소개 이외에도 제 3세계의 도시화의 특징과 문제, 특히 한국 사회의 최근 도시화 과정의 특징과 문제의 분석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자 한다.
교과목 : 도학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평면상의 도형을 보고 실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기하학적 도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며, 그 작도기법을 습득시키고, 도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물체를 정확하게 정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평면도학의 기본원리를 이해시키고 직선에 의한 도법, 면에 의한 도법, 다각형에 의한 도법을 2차원에서부터 3차원까지 표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기초디자인2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제품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형성시킴과 동시에 기초적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방법론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전달을 위한 기초적 조형요소를 다루고 그 조형적 요소가 갖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 재료표현연구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다양한 재료를 접함으로 해서 그것에 적합한 형태와 매체로서의 기능을 연구하고, 그것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최상의 형태와 기능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과목 : 색채학
학년 : 1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색채에 대한 기초지식과 이론부터 색채의 계획, 색채의 감정, 색의 조화, 색채의 조절 등 색채의 심리효과 및 활용단계까지 폭넓게 다루는 교과목으로서 색채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쉽게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현대 색채학은 시지각 현상과 인문지리학적인 연구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트렌드에 관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관찰과 예측 등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항목들에 대한 지식과 접근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교과목 : 재료학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재료(소재)는 산업사회의 발달과 더불어 중요성에 있어서 항상 그 중심의 위치에 있다. 소재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겸비하므로해서 그것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고, 보다 다양하고 전문적인 결과물들을 도출할 수 있게 된다.
교과목 : 테이블웨어디자인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외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그에 따른 식기 및 부자재 개발은 디자이너에게 맡겨진 중요한 역할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용기디자인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는 식생활에 관련되는 모든 용품들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교과목 : 디자인방법론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교과목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논리적 접근방법을 연구하고, 탐구하는 실습 중심의 학습에 역점을 둔다. 특히, 디자인에 있어서 창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논리적인 기획력을 배양하는 수업이다.
교과목 : 3D디자인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제3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최종적 표현방법으로서, 표현의 일반적 기법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재료의 특성에 따라 각 재질감의 효과적 표현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기업의 디자인 시스템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프로덕트디자인1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공통적 주체에 의한 제품디자인 방침을 공식화하고 Idea단계에서 종합하여 제시하는 단계까지의 디자인 프로세스별 디자인 표현기술을 개발하고 공통적 프로젝트에 적응할 수 있는 공업 디자이너로서의 조형력과 해석력을 기른다. 특히 해석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문제 요소의 추출과 상관문제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공식화하여 전개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디자인기구학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기계 기구의 설계의 기초가 되는 기구학에 대한 습득을 통하여 기계 구조 및 운동의 원리적인 해석력을 제고하여 제품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본적으로 공학적인 사고와 원리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디자인 과정에서 원리적인 접근 및 솔루션으로서의 아이디어 생산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디자인론
학년 : 2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제품디자인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와 디자인의 범주 및 기타 요소를 명확히 파악한다. 그리고 디자인 전공 분야의 선택과 활용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한다. 특히 인간의 본질적인 감성과, 공학, 심리, 주변 학문, 사회변화, 문화적 가치 등과 융합된 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교과목 : 디자인방법론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을 중심으로 논리성과 객관성이 검토된 디자인 프로세스를 연구한다. 또한 방법론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이론을 적용하여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전문가적인 접근 방법을 경험한다.
교과목 : 프로덕트디자인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공통적 주체에 의한 제품디자인 방침을 공식화하고 Idea단계에서 종합하여 제시하는 단계까지의 디자인 프로세스별 디자인 표현기술을 개발하고 공통적 프로젝트에 적응할 수 있는 공업 디자이너로서의 조형력과 해석력을 기른다. 특히 해석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문제 요소의 추출과 상관문제에 대한 해석을 토대로 디자인을 공식화하여 전개 제시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테이블웨어디자인2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됨에 따라서 외식문화의 발달과 함께 그에 따른 식기 및 부자재 개발은 디자이너에게 맡겨진 중요한 역할이다.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용기디자인을 연구한다. 이 과정에서는 식생활에 관련되는 모든 용품들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교과목 : CAD1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CAD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함께 산업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에 의거한 CAD의 활용에 대해 연구한다. 주로 2차원 CAD를 이용한 디자인 도면 작성능력의 배양, 소프트웨어의 사용자화와 기본세팅 및 디자인 사양 기입을 다루게 된다.
교과목 : 산업디자인사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디자인의 개념에서부터 디자인의 형성기를 중심으로 나타난 현상과 사조, 그리고 발전되어온 과정 및 디자인의 이론적 배경까지 접근하여 사회 및 Life Style의 변화에 의한 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고 새로운 방향의 디자인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교과목 : 예술철학의이해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예술철학의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예술철학에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고 예술철학의 제 원리를 밝혀 예술철학의 의미, 기능, 영향, 실제에 대한 필요한 기초 이론을 확립한다.
교과목 : 도시환경과유니버설디자인
학년 : 2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장애의 유무나 연령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유니버설 디자인이 도시환경과 어떤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 학습한다. 또한 시각적 및 기능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생활공간에 적절한 제품 디자인을 연구하여 장소성, 안전성, 관리성, 심미성 등이 적용된 제품을 도출해내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과목 : 가구디자인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생활하는 공간에 놓여지는 가구는 그 형태와 기능에 있어 그것을 안고있는 환경 및 건축물과 더불어 매우 독창적인 인간의 창조물이다. 이 과정에서는 가구전반에 관한 역사와 생산방식 등을 알아보고 그것을 토대로 소품 가구 등을 연구, 제작한다.
교과목 : 리빙웨어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의식주의 주체인 인간에게 있어서 일상의 많은 부분을 지내는 삶의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은 그 공간 속에서 사용되고 놓여지는 모든 리빙웨어를 컨설팅하고 디자인하며 그 결과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교과목 : 프로덕트캡스톤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캡스톤 디자인에서는 산업디자인 개발 과정에 창의적 종합설계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실무 형태에 근접하고 실제 생산에 투여될 수 있는 구체적 결과물을 도출함과 동시에 서로 다른 분야의 다양한 관점을 디자인 과정에 녹아들게 한다. 디자인 개발에 있어 부분 지향성을 배제하고 총체·시스템적인 접근을 반복 훈련함으로써 학생들은 협동을 통해 보다 무결하고 실현 가능하며 완성도 높은 디자인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교과목 : 운송기기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과목은 수송수단의 도구화에 관한 기초적 조형연습과 구조해석, 인간의 쾌적성, Human Interface와의 상호문제해결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Concept을 도출하고 인간과 수송수단 디자인간의 체계적 Interface를 통해 수송기기 디자인을 제안하고, 구체적 테마를 설정해 구조해석과 재구성, 환경을 포함한 조형적 처리능력의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교과목 : CAD2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CAD 1에서 학습하고 터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층 높은 수준의 컴퓨터 응용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주로 3차원 CAD를 이용한 모델링, 맵핑, 렌더링,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호환, 형상 제작 방법 등을 다루게 된다.
교과목 : 공간디자인기획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공간기획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과 체계적인 분석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통합적 계획이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고 탐구하여 보다 거시적 안목으로 한층 밀도 있는 입체적 도시공간을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인더스트리얼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기본 개념, 방법론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 창출력, 구조 해석력, 조형 능력 등 산업디자인의 실기 기초가 되는 요소에 대해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법을 경험한다.
교과목 : 디자인가공학
학년 : 3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제품이 디자인되고 양산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익히고, 그러한 생산 과정을 응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화를 연구한다. 예를 들어 수공작업을 통한 독특하고 다양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 이에 해당한다.
교과목 : 리빙웨어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의식주의 주체인 인간에게 있어서 일상의 많은 부분을 지내는 삶의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은 그 공간 속에서 사용되고 놓여지는 모든 리빙웨어를 컨설팅하고 디자인하며 그 결과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교과목 : 조명디자인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강의는 각 공간에 따른 조명디자인 방법론 뿐만아니라 각 공간별로 조명디자인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와 연관된 공간 및 조명 계획을 통해 공간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조명디자인 전개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교과목 : 프로덕트캡스톤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캡스톤 디자인에서는 산업디자인 개발 과정에 창의적 종합설계적인 접근을 통해 보다 실무 형태에 근접하고 실제 생산에 투여될 수 있는 구체적 결과물을 도출함과 동시에 서로 다른 분야의 다양한 관점을 디자인 과정에 녹아들게 한다. 디자인 개발에 있어 부분 지향성을 배제하고 총체·시스템적인 접근을 반복 훈련함으로써 학생들은 협동을 통해 보다 무결하고 실현 가능하며 완성도 높은 디자인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교과목 : 운송기기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과목은 수송수단의 도구화에 관한 기초적 조형연습과 구조해석, 인간의 쾌적성, Human Interface와의 상호문제해결을 통해 과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Concept을 도출하고 인간과 수송수단 디자인간의 체계적 Interface를 통해 수송기기 디자인을 제안하고, 구체적 테마를 설정해 구조해석과 재구성, 환경을 포함한 조형적 처리능력의 배양에 그 목적이 있다.
교과목 : 디자인전공세미나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교과목은 개인별 디자인전공 영역에 따른 다양한 사례와 형식을 세미나 형태로 실무 현장과 연계하여 수업한다. 또한 따른 개인의 디자인 진로와 방향을 결정 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 인간공학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디자인에 있어서 인간공학의 일반적인 개념과 제 문제를 체계적으로 파악, 연구함으로써 도구와 인간요소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인간의 작업, 인간과 기계와의 관계에 있어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며, 인간이 조작하는 장치에 관한 여러 요소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반 능력을 육성한다.
교과목 : 인더스트리얼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기본 개념, 방법론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능 창출력, 구조 해석력, 조형 능력 등 산업디자인의 실기 기초가 되는 요소에 대해 분석적이면서 동시에 창의적인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법을 경험한다.
교과목 : 공간디자인기획2
학년 : 3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공간기획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과 체계적인 분석법을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통합적 계획이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다양한 사례를 학습하고 탐구하여 보다 거시적 안목으로 한층 밀도 있는 입체적 도시공간을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디자인사고혁신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물에 대한 견해와 관심을 다양화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들은 각종의 사물, 사건, 현상 또는 개념을 탐구함으로써 스스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실체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체험한다.
교과목 : 서비스디자인1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물적 재화가 아닌 다양한 서비스에 디자인 요소를 가미해보고 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평가한다. 시각적 또는 비시각적 서비스에 디자인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익히고, 향후 서비스산업의 발전 방향에 맞추어 디자인의 변모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교과목 : 환경디자인워크샵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지역 사회개발을 위한 환경디자인의 주요 축이되는 문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복합적 프로그래밍을 거시적 스케일로부터 미시적 스케일을 맥락적으로 연계하고 지역활성화를 통한 지역 균형적 발전, 명소 만들기 등 공공성과 장소마케팅의 사회적 맥락을 포함한 미래의 환경디자인 리더쉽으로서의 마땅한 문제의식을 갖고 문화를 주쳬로 한 복합적 공간환경디자인 테마를 진행한다.
교과목 : 디자인과지식재산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디자인 권리 보호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식재산화를 통해 디자인 권리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이렇게 보장된 권리의 활용 방법과 방안에 대해서도 학습하여 향후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효율적으로 지식재산화하고 또 지식재산화된 권리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교과목 : 디자인마케팅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마케팅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시장활동 뿐만 아니라,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하는 계획의 수립과 그 실천을 포함하고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을 분석하는 작업은 중요한 문제이다. 이 과목은 상품기획, 개발, 생산, 소비 및 유통 등의 과정에서 디자인의 경영적 요소를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과목 : 상품기획
학년 : 4 학기: 1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디자인 마케팅 측면에서 상품을 개발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또한 실제적인 상품 구성을 원할 하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디자인 기획 과정과 콘텐츠 요소들을 탐구하는 수업임.
교과목 : 산학협동연구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산학협동, 즉 산업계와 학계 간 교류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산‧학이 협동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연구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목 : 서비스디자인2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물적 재화가 아닌 다양한 서비스에 디자인 요소를 가미해보고 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효과에 대해 평가한다. 시각적 또는 비시각적 서비스에 디자인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익히고, 향후 서비스산업의 발전 방향에 맞추어 디자인의 변모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교과목 : 디자인창업워크샵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산업디자인과 벤처의 기본적인 역할과 관계, 구조에 대해 탐구하고 향후벤처창업을 위한 산업디자인 인프라 구축을 준비한다. 벤처창업 및 운영과 관련한 연구개발, 경영, 시장개척등에 대한 현장실습과 연구조사가 병행된다.
교과목 : 디자인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교수학습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실제수업에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한다. 또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이해하여 교육 과정안을 개발하고 디자인 교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디자인에 대한 이론을 알고 이를 수업실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과정을 설계하고 교육 과정안을 개발할 수 있다.
교과목 : 디자인실무론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본 교과목은 이론과 실무의 유기적인 협력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이해를 돕기 위해 사례연구 및 적용 사례들을 조사한다. 그리고 다양한 디자인 사례와 실무 중심의 프로세스들을 현 시점에 맞춰 재조명하고 정리하는 탐구식 수업이다.
교과목 : 디자인매니지먼트
학년 : 4 학기: 2 과목구분 : 학점-강의-실습 :
기업경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우위전략인‘디자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자인경영에 필요한 관리 및 체제에 대한 전문가적인 시스템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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