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EGE of DESIGN 한양대학교 대학안내 영상디자인 시각 패키지디자인 산업디자인 섬유디자인 금속디자인 Gallery

교수진

김성훈 교수
고은영 교수
김헌 교수
노승관 교수

  • 김성훈 교수

    닫기
  • 고은영 교수

    닫기
  • 김헌 교수

    닫기
  • 노승관 교수

    닫기
  • Donald francis Ritter 교수

    닫기

주요활동분야

영상디자인의 분야는 정말 다양하다

세부전공과목

세부전공과목

교육과정

교육과정
1학년 1학기
기초필수
말과 글 기초필수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기초필수
컴퓨터와 디자인 기초필수
디지털 포토그래피
1학년 2학기
기초 디자인 2 기초필수
창의적 영어읽기 기초필수
디지털이미지 워크샵 기초필수
영상디자인의 이해 기초필수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입문
2학년 1학기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영어커뮤니케이션 1
컴퓨터 그래픽스 입문
멀티미디어디자인 1
디지털 타이포그라피 1
애니메이션 워크샵
데스크탑 퍼블리싱 1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디자인사
2학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영어 커뮤니케이션 2
영상 디자인워크샵 1
디지털 애니메이션 전공핵심
멀티미디어디자인 2
디지털 타이포그라피 2
시각정보 디자인개론
디지털 사운드 디자인
데스크탑 퍼블리싱 2
3학년 1학기
영상 디자인워크샵 2
포토그래픽스튜디오 전공심화
디지털프로젝트프로그래밍
인터넷 디자인
3D 디지털그래픽스
인터랙티브미디어1
모션그래픽스
3학년 2학기
디지털 인터페이스
인터넷 디자인
3D 디지털그래픽스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지털 영상 디자인
모션 그래픽스
컨텐츠 디자인
4학년 1학기
디지털 디자인 프로젝트
디지털 영상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
포트폴리오 워크샵
4학년 2학기
포트폴리오 워크샵
디지털 디자인 프로젝트
디지털 미디어
졸업프로젝트

교육과정 상세보기

영상디자인 교육과정 상세보기

교과목 : 기초디자인1
학년 : 1 학기: 1 학수번호 : APA10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기초디자인1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하는 능력을 키우며 관찰자에게 올 바르게 인식시킨다. 자료수집, 정보교환을 토대로한 디자인계획과 구상과정을 통해 시각적 안목과 판단 분석능력을 키우며 디자인과정과 결과를 보고 형식으로 설명함 으로서 구두상의 표현능력과 방법을 향상시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다.
교과목 : 컴퓨터와디자인
학년 : 1 학기: 1 학수번호 : I-D11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0.00 - 2.00
컴퓨터와디자인 현재와 또한 향후 새로운 문화의 중심이 될 컴퓨터디자인 분야를 다룸에 있어서 표 현되어지는 디자인의 원리와 컴퓨터그래픽의 다양한 활용에 대해 연구한다.
교과목 : 디지털포토그래피
학년 : 1 학기: 1 학수번호 : I-D160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1.00
전통적인 사진의 기초적 이론과 촬영기법을 습득하고 디지털 사진의 특성과 기술을 이해한다.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사진의 장비 재료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운용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독창적인 이미지 제작과 실험적인 표현연습을 통하여 다양한 사고와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자신의 작품 발표와 학생들 간의 의견 교환하며 그 내용으로 스스로의 사진에 대한 평가방법이 되도록 한다.
교과목 : 기초디자인2
학년 : 1 학기: 2 학수번호 : APA102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하는 능력을 키우며 관찰자에게 올 바르게 인식시킨다. 자료수집, 정보교환을 토대로한 디자인계획과 구상과정을 통해 시각적 안목과 판단 분석능력을 키우며 디자인과정과 결과를 보고 형식으로 설명함 으로서 구두상의 표현능력과 방법을 향상시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다.
교과목 : 창의적영어읽기
학년 : 1 학기: 2 학수번호 : GEN334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3.00 - 0.00
본 강좌는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 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교과목 : 디지털이미지워크샵
학년 : 1 학기: 2 학수번호 : I-D111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디지털이미지워크샵 디지털이미지에 대한 이론과 분석방법론을 탐구하며, 미학적 접근을 통해 차별적인 창의력을 배양하고 작품분석을 통한 이미지기획을 진행한다.
교과목 : 영상디자인의이해
학년 : 1 학기: 2 학수번호 : I-D158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1.00
영상디자인을 형성하는 본질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특히 컴퓨터의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영상 디자인의 전반적 기초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 장비의 특성과 기술적 표현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영상디자인의 요소인 사진, 애니메이션, 영화, TV등 영상미디어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교과목 : 디자인과프로그래밍입문
학년 : 1 학기: 2 학수번호 : I-D159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3.00 - 1.00 - 2.00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하고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명령어 사용법을 익혀 기초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디자인에 접목 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APA328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사물의 관찰을 통하여 그 시각적 표현의 방법을 모색하고, 테크닉을 실습함으로써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제작에 있어서 표현기법 및 방법 등을 이해, 연구하여 폭 넓은 시각적 표현에 따른 창의력 개발에 역점을 둔다.
교과목 : 영어커뮤니케이션1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DEE204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3.00 - 0.00
본 교과목은 그 수업진행이 영어회화와 영어독해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영어회화에 중점을 두어 진행된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과 독해 기능에 목표를 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비록 약간의 쓰기가 수업시간에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과목 : 컴퓨터그래픽스입문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I-D220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00
컴퓨터 그래픽스 입문 컴퓨터를 이용한 화면의 조작방법 및 제반 기법의 학습과 이를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학습을 한다. 특히 주어진 시스템에 영상표현과 이미지 처리의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교과목 : 멀티미디어디자인1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I-D239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멀티미디어 디자인 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기획, 디자인, 프로그래밍, 마케팅 등 멀티미디어 디자인 제작을 위한 기초과정 개발 사례를 연구, 학습 한다. 멀티미디어 실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컨텐츠 데이터들의 소개, 특징 및 활용 방법 등과 같은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기본 지식을 비롯해 관련 정책, 마케팅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디자인 전반에 관해 학습한다.
교과목 : 디지털타이포그라피1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I-D24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 타이포그라피 1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한 도구로서 문자나 글꼴형태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컨셉과 방법을 모색하고, 실제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미적 조형성에 관해 연구한다. 문자의 역사와 인쇄술의 전통등 그 기원을 오늘날의 컴퓨터 기술과 접목하여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을 위한 문자 형태와 색조의 강조, 개성등을 동일화 시키고 그 표현상태에 있어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다.
교과목 : 애니메이션워크샵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I-D288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매체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획이 이루어지도록 디지털 매체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한다.
교과목 : 데스크탑퍼블리싱1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I-D29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프린트 미디어를 위한 페이지 레이아웃, 편집, 조판, 원색분해, 인쇄 출판 등 전 작업과정의 기획과 디자인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프린트 미디어와 스크린 미디어의 프로세싱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 비교하고 그 디자인적인 해결점을 모색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실무 능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교과목 : 디자인과프로그래밍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I-D293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2.00 - 1.00 - 1.00
디자인과 프로그래밍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미디어디자인작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학습과 응용을 통하여 디자인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디자인사
학년 : 2 학기: 1 학수번호 : I-D30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00
현대 디자인 현상의 이론은 산업혁명의 전, 후를 통하여 사회질서의 경제적, 과학적, 문화적 기능과 깊게 연관되어 왔다. 따라서 사회적 구조와 산업디자인의 상호관련성을 산업혁명 초기단계로부터 현대까지 각 시대를 세분하여 고찰하고, 각 시대의 디자인 이론가들의 사상을 정돈해 봄으로써 현대의 디자인에 대한 비판과 통찰력을 길러 미래 디자인의 전망에 대해 제조명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DCD494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반 지식과 기술을 연구한다. 인문분야에서의 지식기반 정보와 과학적 데이터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여러가지 응용분야를 탐구케 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여 산업과의 관계에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교과목 : 영어커뮤니케이션2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DEE205 과목구분 : 기초필수 학점-강의-실습 : 2.00 - 3.00 - 0.00
이 수업은 학생들이 영어실력을 향상시키위해 필요한 튼튼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이 수업은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 등 영어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하고 작문을 해야합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나 형식에 맞춰 자유롭게 말하기 및 작문하기의 기회도 주어질 것입니다.
교과목 : 영상디자인워크샵1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I-D091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영상디자인워크샵 디자인의 신경향을 적극 반영하여 기존의 시각디자인 과정뿐만 아니라 감성과 논리를 바탕으로 영상매체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과정을 학습한다.
교과목 : 디지털애니메이션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I-D107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애니메이션 실 제작인 프로덕션과 후반 작업인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2D애니메이션과 3D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일련의 과정과 제작을 학습한다.
교과목 : 멀티미디어디자인2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I-D240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기획, 디자인, 프로그래밍, 마케팅 등 멀티미디어 디자인 제작을 위한 기초과정 개발 사례를 연구, 학습 한다. 멀티미디어 실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컨텐츠 데이터들의 소개, 특징 및 활용 방법 등과 같은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기본 지식을 비롯해 관련 정책, 마케팅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디자인 전반에 관해 학습한다.
교과목 : 디지털타이포그라피2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I-D24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한 도구로서 문자나 글꼴형태를 사용하여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컨셉과 방법을 모색하고, 실제적인 프로젝트의 진행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미적 조형성에 관해 연구한다. 문자의 역사와 인쇄술의 전통등 그 기원을 오늘날의 컴퓨터 기술과 접목하여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을 위한 문자 형태와 색조의 강조, 개성등을 동일화 시키고 그 표현상태에 있어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다.
교과목 : 시각정보디자인개론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I-D244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2.00 - 2.00 - 0.00
시각 정보디자인 개론 시각적 정보를 효과적이고 적절한 시각표현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고, 시각 정보 디자인에 따른 시각적 양식과 질서의 문제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유능한 디자이너로 육성하기 위한 기초적 이론에 중점을 둔다.
교과목 : 디지털사운드디자인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I-D274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사운드디자인 영상제작에 필수적인 사운드의 효과를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제작 방법을 모색하고, 작품 제작과 실습과정을 통해 자신의 디지털사운드 제작 능력과 역량을 극대화하는데 역점을 둔다.
교과목 : 데스크탑퍼블리싱2
학년 : 2 학기: 2 학수번호 : I-D29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프린트 미디어를 위한 페이지 레이아웃, 편집, 조판, 원색분해, 인쇄 출판 등 전 작업과정의 기획과 디자인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프린트 미디어와 스크린 미디어의 프로세싱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 비교하고 그 디자인적인 해결점을 모색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실무 능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교과목 : 영상디자인워크샵2
학년 : 3 학기: 1 학수번호 : I-D092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영상디자인워크샵 디자인의 신경향을 적극 반영하여 기존의 시각디자인 과정뿐만 아니라 감성과 논리를 바탕으로 영상매체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과정을 학습한다.
교과목 : 포토그래픽스튜디오
학년 : 3 학기: 1 학수번호 : I-D093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본 교과목은 사진의 고급과정으로 스튜디오 조명, 촬영, 녹음, 특수효과, 편집 등 영상물 제작 과정을 실습하고 경험한다. 특히 실질적인 테크닉을 바탕으로 창의적이며 전달력을 갖춘 영상 이미지 제작과 독창적인 표현연습을 통하여 다양한 사고와 표현능력을 배양한다.
교과목 : 디지털프로젝트프로그래밍
학년 : 3 학기: 1 학수번호 : I-D094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베이직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습득한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응용을 통하여 인터랙티브디자인, 게임, 인스톨레이션 등등의 디지털프로젝트 제작 시 활용되는 고차원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통하여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의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과목 : 인터넷디자인1
학년 : 3 학기: 1 학수번호 : I-D223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인터넷 디자인 1 통신 환경에서의 대화형 멀티미디어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문서 편집 및 인터넷상에서 데이터 전송과 제반 디자인 처리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멀티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전통적인 시각 디자인 요소와의 결합을 목표로 하여 새로운 디자인 형식을 탐구한다.
교과목 : 3D디지털그래픽스1
학년 : 3 학기: 1 학수번호 : I-D270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3D디지털그래픽스1 3D Graphic Software 중 영화 VFX, 애니메이션, 게임 컨텐츠 제작에 탁월한 3DS-MAX의 기초를 익히고 이를 이용한 Digital Image, Digital Animation 제작 프로세스를 익혀 학생 개인이 기획한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된다.
교과목 : 인터랙티브미디어1
학년 : 3 학기: 1 학수번호 : I-D358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인터랙티브 미디어 1 멀티미디어의 시각적 표현과 컴퓨터 기술의 결합을 통하여 디지털 영상의 새로운 디자인을 연구한다. 인문/사회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최신 컴퓨터 기술의 복합, 최신 경향의 디자인 요소를 통한 효과적인 지식기반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체계를 디자인한다.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의 연구를 통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완성한다.
교과목 : 모션그래픽스1
학년 : 3 학기: 1 학수번호 : I-D378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모션 그래픽스 1 문자의 조형요소인 타이포그래피를 다양한 영상효과나 기법과 결합하여 다양한 시각효과를 표현한다. 방송과 영화, 비디오 영상, 시각디자인 영역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픽적 요소와 영상디자인 표현의 결합을 통해 강력한 시각적 메시지를 창조하고 이를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한다.
교과목 : 디지털인터페이스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109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인터페이스 인터랙티브 디지털 미디어에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사용자·직무·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한 방법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여러 기법들을 배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사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웹을 중심으로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실제를 정보 등과 결부하여 살펴본다.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으로 실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실험한다.
교과목 : 인터넷디자인2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230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통신 환경에서의 대화형 멀티미디어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문서 편집 및 인터넷상에서 데이터 전송과 제반 디자인 처리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멀티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전통적인 시각 디자인 요소와의 결합을 목표로 하여 새로운 디자인 형식을 탐구한다.
교과목 : 3D디지털그래픽스2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27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3D Graphic Software 중 영화 VFX, 애니메이션, 게임 컨텐츠 제작에 탁월한 3DS-MAX의 기초를 익히고 이를 이용한 Digital Image, Digital Animation 제작 프로세스를 익혀 학생 개인이 기획한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된다.
교과목 : 인터랙티브미디어2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365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인터랙티브 미디어 2 멀티미디어의 시각적 표현과 컴퓨터 기술의 결합을 통하여 디지털 영상의 새로운 디자인을 연구한다. 인문/사회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최신 컴퓨터 기술의 복합, 최신 경향의 디자인 요소를 통한 효과적인 지식기반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체계를 디자인한다.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의 연구를 통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완성한다.
교과목 : 인터랙티브미디어2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365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인터랙티브 미디어 2 멀티미디어의 시각적 표현과 컴퓨터 기술의 결합을 통하여 디지털 영상의 새로운 디자인을 연구한다. 인문/사회학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최신 컴퓨터 기술의 복합, 최신 경향의 디자인 요소를 통한 효과적인 지식기반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체계를 디자인한다.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의 연구를 통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완성한다.
교과목 : 디지털영상디자인1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377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 영상 디자인 1 디지털 영상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영상디자인에서의 여러가지 시나리오 작법과 서사구조, 스토리보드 제작, 영상촬영에서의 다양한 표현 기법 등을 디지털 편집 과정을 통해 이를 디지털 영상이나 멀티미디어 타이틀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시각적 이미지와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교과목 : 모션그래픽스2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381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문자의 조형요소인 타이포그래피를 다양한 영상효과나 기법과 결합하여 다양한 시각효과를 표현한다. 방송과 영화, 비디오 영상, 시각디자인 영역에 있어서 타이포그래픽적 요소와 영상디자인 표현의 결합을 통해 강력한 시각적 메시지를 창조하고 이를 통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한다.
교과목 : 컨텐츠디자인1
학년 : 3 학기: 2 학수번호 : I-D38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컨텐츠 디자인 1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제작 과정을 기획, 시안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디자인, A/V 디자인, 프로그래밍등의 전체적인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실무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컨텐츠의 정보 전달 목적, 대상 및 환경에 따라 다양한 이들 멀티미디어의 응용분야 가운데 교육, 게임, 가상현실, 방송, 통신, 인터넷 등과 같은 분야에서의 인터랙션의 활용 방법 등을 학습한다.
교과목 : 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1
학년 : 4 학기: 1 학수번호 : I-D275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1 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는 실제작업을 통하여 제작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실질적인 디자인 전략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영상정보의 인터페이스디자인과 인터랙티브한 효과를 분석하고 실험하여 새로운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의 프로토타입의 접근을 시도한다.
교과목 : 디지털영상디자인2
학년 : 4 학기: 1 학수번호 : I-D380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 영상의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영상디자인에서의 여러가지 시나리오 작법과 서사구조, 스토리보드 제작, 영상촬영에서의 다양한 표현 기법 등을 디지털 편집 과정을 통해 이를 디지털 영상이나 멀티미디어 타이틀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 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시각적 이미지와 정보 전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교과목 : 디지털미디어1
학년 : 4 학기: 1 학수번호 : I-D444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 미디어 1 인터랙션 요소와의 관계와 다학제적적인 지식을 배경으로 차원높은 인간 중심의 디지털 미디어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존의 비주얼 인터페이스를 연구하고 분석하며,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을 탐구한다.
교과목 : 포트폴리오워크샵
학년 : 4 학기: 1 학수번호 : I-D455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포트폴리오워크샵 전공과정의 마무리 단계로서 자신의 디자인 능력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작품 제작과 프레젠테이션 과정의 실습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 능력과 디자이너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역점을 둔다.
교과목 : 포트폴리오워크샵2
학년 : 4 학기: 2 학수번호 : I-D110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전공과정의 마무리 단계로서 자신의 디자인 능력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작품 제작과 프레젠테이션 과정의 실습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 능력과 디자이너로서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역점을 둔다.
교과목 : 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2
학년 : 4 학기: 2 학수번호 : I-D276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는 실제작업을 통하여 제작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실질적인 디자인 전략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영상정보의 인터페이스디자인과 인터랙티브한 효과를 분석하고 실험하여 새로운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의 프로토타입의 접근을 시도한다.
교과목 : 디지털미디어2
학년 : 4 학기: 2 학수번호 : I-D452 과목구분 : 전공심화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인터랙션 요소와의 관계와 다학제적적인 지식을 배경으로 차원높은 인간 중심의 디지털 미디어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데 중점을 둔다. 기존의 비주얼 인터페이스를 연구하고 분석하며,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을 탐구한다.
교과목 : 졸업프로젝트
학년 : 4 학기: 2 학수번호 : I-D456 과목구분 : 전공핵심 학점-강의-실습 : 3.00 - 2.00 - 1.00
졸업 프로젝트 영상 디자인 전공의 교과과정을 마치고 졸업작품전에 대비한 전공작품 제작을 함으로써 컴퓨터그래픽스와 영상디자인의 영역에서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개발한다. 자신의 창조적 상상력, 그리고 졸업 후 유능한 일선 디자이너 및 작가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특별과제를 연구, 발표한다.

닫기

위로